초보 마케터가 꼭 알아둬야 할 마케팅 용어 30개 모음.zip

반응형

 

초보 마케터가 꼭 알아둬야 할 마케팅 용어 30개

 

마케팅은 다양한 분야와 플랫폼에서 이루어지는 복잡한 작업으로, 이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관련 용어를 익히는 것이 중요합니다. 특히 초보 마케터라면 기본적인 용어를 숙지하는 것이 마케팅 전략 수립과 실행에서 큰 도움이 됩니다. 디지털노마드로서 프리랜서 마케터를 꿈꾸고 있다면 더더욱이요. 초보 마케터가 꼭 알아야 할 마케팅 용어 30개! 아래 마케팅 용어들은 꼭 숙지해주세요 :-)

 


1. 기본 마케팅 용어

  1. 4P: 제품(Product), 가격(Price), 유통(Place), 프로모션(Promotion)의 마케팅 믹스 요소.
  2. 5C: 고객(Customer), 회사(Company), 경쟁사(Competitor), 협력사(Collaborator), 환경(Context)을 분석하는 모델.
  3. STP: 시장 세분화(Segmentation), 타겟팅(Targeting), 포지셔닝(Positioning)의 마케팅 전략 프로세스.
  4. 브랜드 로열티: 고객이 특정 브랜드에 대해 가지는 신뢰와 충성도.
  5. 타깃 오디언스: 마케팅 활동의 대상이 되는 특정 고객 그룹.

 

2. 디지털 마케팅 용어

  1. SEO: 검색엔진 최적화(Search Engine Optimization)로, 검색 결과 상위 노출을 위한 작업.
  2. PPC: 클릭당 지불(Pay Per Click) 방식의 디지털 광고 모델.
  3. CTR: 클릭률(Click-Through Rate), 광고 노출 대비 클릭 비율.
  4. CPC: 클릭당 비용(Cost Per Click), PPC 캠페인의 핵심 지표.
  5. CPM: 1,000회 노출당 비용(Cost Per Mille), 광고 비용 계산 방식.
  6. 리타게팅: 이전에 사이트를 방문한 사용자에게 다시 광고를 노출하는 전략.
  7. CTA: 행동 유도(Call To Action), 광고나 콘텐츠에서 고객의 특정 행동을 유도하는 문구.
  8. 콘텐츠 마케팅: 유익한 콘텐츠를 제작하여 고객을 유치하고 유지하는 전략.
  9. 키워드: 검색엔진에서 고객이 찾는 단어나 구문.

디지털 마케팅 용어는 특히나 블로그랑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하시는 분들이 꼭 알고 있어야 하는 내용인데요. 마케팅할 때는 위 용어들을 활용해서 실질적인 성과를 보여주기도 하고, 해당 지표를 바탕으로 향후 마케팅 방안을 분석하기도 하니 꼭 꼭! 알아두고 숙지해두는 것이 좋습니다. 

 

3. 데이터 분석 관련 용어

  1. ROI: 투자 수익률(Return on Investment), 마케팅 캠페인의 성과를 측정하는 지표.
  2. ROAS: 광고 수익률(Return on Ad Spend), 광고 투자 대비 수익.
  3. KPI: 핵심성과지표(Key Performance Indicator), 성과를 측정하는 주요 지표.
  4. 유입 트래픽: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사용자의 수.
  5. 이탈률: 웹사이트 방문자가 한 페이지를 보고 떠나는 비율.
  6. 전환율: 방문자 중 원하는 행동(구매, 가입 등)을 수행한 비율.
  7. A/B 테스트: 두 가지 버전의 콘텐츠를 비교하여 효과를 측정하는 테스트.
  8. 세그먼트: 고객 데이터를 특정 기준에 따라 나눈 그룹.

 

4. 소셜미디어 및 광고 관련 용어

  1. UGC: 사용자 생성 콘텐츠(User Generated Content), 사용자가 제작한 콘텐츠.
  2. 인플루언서 마케팅: 영향력 있는 개인을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는 전략.
  3. 리드: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심을 보인 잠재 고객.
  4. 디스플레이 광고: 웹사이트나 앱에 배너 형태로 노출되는 시각적 광고.
  5. 도달률: 광고나 콘텐츠가 사용자에게 노출된 비율.
  6. 바이럴 마케팅: 고객의 자발적 공유로 빠르게 확산되는 마케팅 전략.
  7. 브랜드 인지도: 고객이 특정 브랜드를 기억하고 인식하는 정도.

 

 


 

어떻게 보면 마케팅 용어는 그냥 현업 하시다보면 자연스럽게 배우고 익히게 되는 것도 있는 것 같습니다. 저 역시 독학으로 마케팅을 시작하고 어쩌다보니 마케터가 되어 있었는데, 처음에는 모르는 용어가 나올 때마다 바로바로 검색해보고 내용을 숙지하는 게 큰 도움이 되었어요. 주변에 마케팅 잘 하는 마케팅맛집 브랜드의 SNS 계정을 분석하고 공부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. 지속적인 학습과 실무 경험이 더해진다면 초고속으로 성장할 수 있으니 모두 포기하지 않고 화이팅입니다 -! ✨✨

반응형
  • 네이버 블로그 공유
  • 네이버 밴드 공유
  • 페이스북 공유
  • 카카오스토리 공유