해외 취업/외국계 기업에 구직 중이시거나, 캐나다/호주/영국 등 영어를 사용하는 국가에 워킹홀리데이를 떠나는 분들이 흔히 거쳐야 하는 관문 중 하나가 바로 '인터뷰 요청 메일 답장하는 것'인데요. 비단 인터뷰 요청 메일에 답장하는 것뿐만 아니라, 비즈니스 영어로서 기본적인 사항이니 영어 메일 회신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잠깐, 메일 답장할 때 이것만큼은 꼭!
비즈니스 메일은 메일을 받은 뒤 24시간 이내에 신속하게 답변하도록 노력하는 게 좋아요. 이것은 전문성과 반응성뿐만 아니라 역할에 대한 여러분의 관심을 보여줄 수 있어요!
하지만, 그렇다고 해서 무조건 바로 보내야 하는 건 아니예요. 특히 밤 늦게 답장을 하거나, 주말에 답장을 하는 건 가급적 피하는 게 좋습니다. 주말은 우리 모두에게 소중하니깐요 :) 주말과 겹쳤거나, 시간이 많이 늦었을 경우에는 예약 전송 기능을 활용해보세요.
'회신/전체 회신(Reply/Reply All)' 기능을 사용하세요
인터뷰 메일이나 구직 중에는 메일을 받았을 때 새로운 '메일 쓰기' 기능을 활용하는 것보다는 수신한 메일의 '회신' 또는 '전체 회신' 기능을 사용하세요. 이렇게 함으로써
1. 메일이 올바른 사람에게 전송될 수 있게 됩니다. 예를 들어, 외국에서의 채용 절차에서는 채용 담당자가 메일에 회신한 뒤 채용 매니저와 구직자를 연결해주는 경우가 자주 있는데요, 이 때 이메일 주소를 잘못 입력하게 되는 리스크를 감수하지 않는 게 좋겠죠?
2. 인터뷰 일정을 잡는 사람과 인터뷰를 하는 사람이 다를 수 있습니다. '전체 회신' 기능을 활용할 경우, 모두가 인터뷰와 관련된 세부 내용을 팔로잉할 수 있어요.
3. 마지막으로, 답장 기능을 사용하게 될 경우 주고 받은 모든 메일 내용들이 축적되면서 향후 세부 정보를 다시 확인하고 싶을 때나, 참조해야 될 경우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.
인터뷰 요청 영어 이메일 쓰기
메일 첫 줄은 이렇게
인터뷰 요청 메일의 답장을 할 때에는 'Dear [인터뷰어 이름]'으로 메일을 시작하는 게 좋습니다. 약간 형식적이긴 하지만, 이메일 전체를 읽고, 누가 보냈는지 알 수 있으니 가장 기본적인 사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.
감사인사로 시작해보세요!
상대방의 이메일 내용이 어떻든, 일단 감사하다는 인사로 메일을 시작해보세요.
예시로는 :
- Thanks for reaching out.
- Thanks for inviting me to an interview.
- Thanks for the opportunity to interview for [직책/직무].
- Thank you for considering me for [직책/직무].
- Thanks for contacting me about [직책/직무].
이런 문장들을 활용하면 좋습니다. 필자는 첫번째 예시를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어요 :)
항상 여러 번 체크하기/맞춤법 검사는 필수
인터뷰에 선정되었다는 사실에 흥분해서 빠른 답장을 보내려다가 자칫 실수를 할 수 있습니다. 우리가 요즘 사용하는 대부분의 메일 플랫폼에서는 간단한 문법 오류를 감지하고 수정할 수 있지만, 디테일한 부분들은 캐치해내지 못 할 수도 있어요. 내가 작성한 메일 내용에 오타는 없는지, 문법은 잘못 되지 않았는지 꼼꼼히 확인해보고 발송하는 게 좋아요.
메일 마무리 인사는 이렇게
마무리 인사는 아래와 같은 예시들을 참고해서, 가장 잘 어울리는 문장으로 적용하시면 좋습니다.
- Thanks for inviting me for an interview. I look forward to meeting with you.
- Thanks, I look forward to meeting with you.
- If you need anything from me before we meet, please let me know.
- I look forward to meeting you in person and sharing information on how I can be an asset to [회사명].
- I look forward to interviewing with you and learning more about employment opportunities with [회사명].
- Please let me know if you have any further questions.
인터뷰 요청 메일 답장 샘플
인터뷰 요청 메일의 답장은 아래의 샘플을 참고해보세요. 다양한 상황에 대한 답변 예시입니다.
예시 1 - 인터뷰 일정 수락할 때
Dear [면접관],
Thanks for reaching out about the [직책] job. I can meet with you on [날짜, 시간] over Zoom.
I look forward to meeting with you and learning more about the position. If you need anything from me before we meet, please let me know.
Thanks,
본인 이름
예시 2 - 인터뷰 진행가능일정 회신할 때
Dear [면접관],
Thanks for contacting me about the [직책] role. I’m open on [인터뷰 진행 가능일정(날짜,시간) 나열] and happy to come into the office to meet with you and the team.
Thanks again, and I look forward to meeting with you.
Sincerely,
본인 이름
예시 3 - 요청한 인터뷰 일정이 맞지 않을 때
Dear [면접관],
Thanks for considering me for the [직책] position. Unfortunately, those dates and times won’t work for me because that’s my finals week. However, I have [날짜와 시간] open the following week. Do any of those work for you? Also, will this be an in-person interview or over Zoom?
Sincerely,
본인 이름
예시 4 - 캘린더 시스템을 통해 인터뷰 일정을 등록 후 확인 메일 송부할 때
Dear [면접관],
Thanks so much for inviting me to interview for the [직책] role. I scheduled the interview for [날짜와 시간].
I look forward to chatting with you about the role. If you need anything from me, please let me know.
본인 이름
예시 5 - 인터뷰 제안 메일 거절할 때
Dear [면접관],
Thank you for considering me for the [직책] job. However, I’ve already accepted another position.
Again, thank you, and good luck with your search.
본인 이름
저 역시 구직 중이라 이런저런 정보들을 찾아보다가 해외취업 구직자분들께 도움이 될 것 같아 정리해봤습니다.
모쪼록 도움되셨길 바래요! 취뽀 화이팅입니다 :-)
'외국어 공부 > English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캐나다 워홀 레쥬메 작성 팁 및 예시 resume (0) | 2024.11.25 |
---|---|
캐나다 워홀 식당 서빙 파트타임 필수 영어 50문장 서빙영어 (1) | 2024.11.24 |
영어 잘 하는 방법 5가지 - 이렇게만 해보세요! (0) | 2024.11.23 |
줌 인터뷰 미팅할 때 알아두면 좋은 영어 문장들 (2) | 2024.11.23 |
[워홀/해외취업] 외국계 기업 인터뷰(면접) 볼 때 기억해야 할 6가지 팁 (0) | 2023.03.30 |